국민행복카드에 대한 모든 것! 발급대상 지원대상 혜택 신청방법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바우처를 카드 한장으로 해결하고 해당하는 혜택받자!

국민행복카드는 대한민국 정부에서 주도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로, 우리 일상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생활비 지원 카드입니다. 이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 누구에게 좋은지, 그리고 이 카드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민행복카드에 대한 모든 것!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바우처를 카드 한장으로 해결하고 해당하는 혜택 받자!

1. 국민행복카드란 무엇인가요?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바우처를 한 장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입니다. 이 카드의 출현으로 바우처 이용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이는 복잡한 바우처 관리를 대신해줍니다.

먼저, 국민행복카드를 발행하는 곳은 다양하며, 총 5개의 카드사와 18개의 금융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카드 발행에 있어서의 선택권이 확대되어 사용자는 자신의 생활 패턴에 가장 잘 맞는 카드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의 가장 큰 장점은 한 장의 카드로 17종의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로써 건강보험 임신 및 출산 진료비, 청소년산모 임신 및 출산 진료비, 기저귀 및 조제분유 구입, 첫만남이용권, 에너지바우처, 9종의 사회서비스 사업, 아이돌봄 지원사업,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보육료 지원, 유아학비 지원 등 다양한 바우처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총 17종의 국가복지바우처를 국민행복카드로 이용할 수 있지만, 추후에는 바우처 종류가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국민행복카드는 대한민국 국민들이 다양한 복지 혜택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 국민행복카드는 누가 발급받을 수 있나요?

 

국민행복카드는 발급 대상이 매우 넓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실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드의 유형에 따라 발급에 필요한 조건이 다르므로,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1 신용카드

각 카드사별로 자격심사를 거치게 됩니다.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신용등급과 소득조건 등이 필요합니다.

 

2.2 체크카드

체크카드는 만 14세에서 19세 이상의 자가명의 계좌를 필요로 합니다. 이 경우에도 발급은 각 카드사의 심사를 거치게 됩니다.

 

2.3 전용카드

신용 또는 체크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 예외적으로 전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보통 신용등급이나 소득조건 등에 부합하지 않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발급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국민행복카드의 발급과 바우처 서비스 신청은 별개로 이루어집니다. 즉, 카드를 발급받는 것과 해당 카드를 통해 바우처를 신청하는 것은 다른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카드를 발급받았다고 해서 자동으로 모든 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각 바우처 서비스마다 따로 신청하고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이렇게 다양한 유형의 카드를 제공함으로써 국민들이 자신의 상황에 가장 맞는 카드를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3.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서비스별 지원 대상은 무엇인가요?

 

국민행복카드의 바우처 서비스는 다양하며, 이에 따라 지원 대상 역시 각각 다르게 정해져 있습니다. 바우처 서비스 지원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보기로 넘어갑니다.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이 서비스는 임신이 확진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중에서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만 19세 이하 산모로서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신청자가 대상입니다.

사회서비스사업 9종: 이 서비스는 노인, 장애인, 출산가정 등 사업별로 지원 대상이 상이합니다.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중위소득 40%(최저생계비 100%) 이하의 저소득층 영아(0~24개월) 가구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지원: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로서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중증/희귀/중증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가정위탁보호아동) 포함 세대가 이용 가능합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중위소득 120% 이하의 양육공백이 발생하는 가정(취업한부모, 맞벌이가정, 다자녀 가정 등)이 대상입니다.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생계·의료·주거·교육 급여 수급자, 법정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에 해당하는 만11세~만18세 여성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육료 지원: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만 0~5세가 지원 대상입니다.

유아학비 지원: 국·공·사립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지원: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동부터 최초 1회 200만원의 바우처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이렇게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이나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해당 바우처를 신청해보세요.

 

4.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면 세 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혜택은 국민행복카드만의 독특한 이점으로, 카드를 이용하는 국민들에게 다양한 편의를 제공합니다.

첫째, 국민행복카드는 다양한 바우처 서비스를 하나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청소년산모 지원, 사회서비스 사업,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하나의 카드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불편함 없이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국민행복카드의 연회비는 전혀 없습니다. 모든 국민행복카드는 연회비가 면제되므로, 추가적인 비용 부담 없이 카드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셋째,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면 각 카드사별 신용카드/체크카드의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면서도 다른 카드사의 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입니다.

다만, 일부 체크카드의 경우 은행별로 발급수수료가 있을 수 있으니 이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이 국민행복카드는 다양한 바우처 서비스 이용, 연회비 면제, 카드사별 혜택 그대로 적용 등 국민 모두가 누릴 수 있는 많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하면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기저귀·조제분유, 에너지, 아이돌봄 서비스, 여성청소년 생리대, 그리고 첫만남이용권 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바우처를 이용하면, 임신 1회당 60만원의 이용권(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이 지원되며, 다태아 임산부는 1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임신 1회 당 120만원 범위 내에서 임신 및 출산과 관련하여 산부인과 병·의원에서 받은 급여 또는 비급여 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은 소득분위 및 태아수에 따라 최대 1,620,000원까지 지원되며,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바우처를 이용하면, 기저귀는 월 64,000원, 기저귀와 조제분유 함께 지원받을 경우 월 150,000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에너지바우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세대 수에 따라 149,800원에서 379,600원까지의 에너지비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은 영아종일제는 월 36만원에서 91만원, 시간제는 시간당 1,625원에서 4,875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를 이용하면, 연 최대 156,000원까지 생리대 구매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지원을 받으면, 2022년 1월 1일 출생아동부터 최초 1회 200만원의 바우처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혜택들은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이용 가능하므로, 국민행복카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5. 국민행복카드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국민행복카드의 신청은 크게 두 단계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국민행복카드 신청 및 발급, 두 번째는 바우처 서비스 신청입니다.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카드 발급 과정 없이 바로 바우처 서비스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STEP 1: 국민행복카드 신청 및 발급

 

국민행복카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사 이름을 클릭하면 혜택보기와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1. BC카드: 부산은행, 대구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제주은행, 경남은행, 우체국, NH농협, 우리은행, 수협은행, 신협은행 영업점 방문 또는 전화(1899-4651)로 신청 가능합니다.
2. 롯데카드: 롯데카드 전국 영업점 및 롯데백화점 방문 또는 전화(1899-4282)로 신청 가능합니다.
3. 삼성카드: 삼성카드 전국 영업점 및 신세계 백화점 방문 또는 전화(1566-3336)로 신청 가능합니다.
4.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전국 영업점 및 KB국민은행, 전북은행 전 영업점 방문 또는 전화(1599-7900)로 신청 가능합니다.
5. 신한카드: 신한카드 전국 영업점 및 신한은행 방문 또는 전화(1544-8868)로 신청 가능합니다.

 

STEP 2: 바우처 서비스 신청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다양한 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별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바우처 서비스 이름을 클릭하시면, 상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또는 카드 영업점 방문, 또는 BC/삼성카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2.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을 이용한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3.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산모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 방문하여 신청, 또는 복지로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4.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영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5. 에너지바우처 지원: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하여 신청, 또는 복지로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6.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 방문 또는 복지로 온라인 신청으로 정부지원을 신청하고, 아이돌봄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작성으로 아이돌봄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7.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청소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읍· 면사무소, 동 주민센터 방문 신청 또는 복지로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각 바우처 서비스별로 신청 방법과 요구사항이 다르므로, 해당 서비스의 신청 가이드라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국민행복카드와 바우처 서비스를 통해 국민 여러분의 행복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 글을 통해 국민행복카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으셨기를 바랍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우리 사회의 모든 이들이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카드를 통해 건강부터 아이돌봄, 에너지비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카드 발급 및 바우처 서비스 신청 방법도 다양합니다. 국민 여러분은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복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복지는 우리 모두의 기본권이며, 국민행복카드는 이를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더 나은 생활과 행복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