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추위 시기는 언제일까? 꽃샘추위 온도, 원인, 대비방법 알아보기.

꽃샘추위에 대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3월이 되면 따뜻해집니다. 하지만 날씨가 더워졌다고 겨울옷들을 정리한 적이 있다가 후회한 적도 있으실 겁니다. 3월 이후에는 꽃샘추위가 찾아오기 마련인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꽃샘추위의 시기, 온도, 원인, 대비방법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꽃샘추위 썸네일

 

1. 꽃샘추위란 무엇일까?

 

꽃샘추위는 무엇일까요? 꽃샘추위는 꽃이 피는 시기의 추위를 가리키는 표현입니다. 이른 봄에 꽃이 필 때 쯤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현상으로, 꽃이 피어나고 있지만, 아직은 춥고 건조한 날씨로 꽃들이 살아남기 어렵다는 의미에서 생겨난 말이 있고, 또한 꽃이 피는 계절이 오게 되는데, 이게 샘이 나서 추위를 만들어 내는 것이라 하여 꽃샘추위라고 부른다는 옛날 사람들의 해학이 느껴지는 의미도 있습니다.

 

꽃샘추위와 비슷한 단어로는 “잎샘추위” 가 있습니다. 잎샘추위는 “봄에, 잎이 나올 무렵의 추위”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꽃샘추위 썸네일 사진

 

2. 꽃샘추위 시기는?

 

꽃샘추위의 시기는 대략 3~5월에 나타나지만, 3월이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몰론 사람들이 느끼는 체감온도도 3월에 급격한 추위를 느낀다고 합니다. 꽃샘추위가 짧게는 2~3일 지속되고, 평균 지속기간은 7~9일정도이며, 이 기간동안은 일교차가 매우 큽니다.

 

 

3. 꽃샘추위 기간 온도

 

꽃샘추위는 봄의 시작을 알리는 동시에, 낮과 밤의 기온 차이가 큰 현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꽃샘추위 기간에는 낮과 밤의 기온 차이가 10~15℃ 정도로 나타나게 되고, 아침에는 최저 기온이 -7~4℃ 정도로 낮아지며, 오후에는 최고 기온이 10~17℃까지 올라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꽃샘추위 원인은?

 

꽃샘추위의 주요 원인은 시베리아 고기압의 확장, 북극진동의 영향, 겨울 몬순의 영향 이렇게 3가지 입니다.

 

  • 시베리아 고기압의 확장: 시베리아에서 기원한 찬 공기가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 북극진동의 영향: 북극의 기압 패턴 변화가 우리나라 기후에 영향을 미쳐 꽃샘추위를 일으키게 됩니다.
  • 겨울 몬순의 영향: 겨울철 몬순 전선의 남하 시 찬 공기가 유입되어 기온이 떨어지게 됩니다.

 

 

5. 꽃샘추위 기간 대비하기

 

꽃샘추위 기간에는 따뜻한 날씨가 진행되다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짐으로 인해 우리 몸은 면역력이 저하되어 호흡기 등 각종 질환에 걸리기 쉽게 되고, 피로를 더 느끼게 됩니다. 꽃샘추위에 우리의 건강은 어떻게 지킬꺼요?

 

5.1. 따뜻한 물 자주 마시기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면 건조해지기 쉬운 기도의 습도를 올려주게 되어 질병 바이러스가 점막 안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게 됩니다. 호흡기 질환은 몸 밖에 나가는 수분을 증가시키므로 보리차, 옥수수차를 자주 마셔주면 좋습니다.

 

5.2. 손 깨끗히 자주 씻기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막는 방법중 가장 좋은 방법은 손을 깨끗이 씻는 습관을 가지는 것입니다. 신체의 저항력이 떨어졌을 때 각종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때문에 활동이 어려운 상태인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3. 규칙적인 운동 하기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의 면역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낮은 온도로부터 체온을 보호할 수 있는 옷차림을 갖추고 운동을 하게 되면 건강과 면역력도 지키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을 것입니다.

 

5.4. 면역력 강화에 좋은 성분 섭취하기

채소와 과일에 많이 들어있는 아연과 비타민C를 섭취하는 것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성분들은 호흡기 상피세포를 보호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5.5. 숙면 취하기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숙면을 취해줘야 합니다. 수면 시 체온 유지를 위해 보온성이 있는 침구를 쓰는 것이 좋으며, 아로마오일, 향초 등 숙면을 편안하게 도와주는 아이템을 사용해 숙면의 질을 높여주면 더욱 좋습니다.

 

 

Leave a Comment